안녕하세요, 엠포스 빅데이터팀 입니다.
이번에는 분석 콘텐츠가 아닌, 컨퍼런스에 다녀온 소식을 전해드리려 합니다!
엠포스 빅데이터팀은 지난주 수요일 블로터앤미디어에서 주최 및 주관하는 “Marketing & Technology Summit 2019” 컨퍼런스에 참석하였습니다.
MTS 2019 는 다양한 플랫폼과 트렌드의 등장으로 소비자들의 니즈가 점점 세분화, 다양화 되고 있는 시대에, 상품과 메시지를 좀 더 매력적으로 어필할 수 있고, 타겟 도달률을 높이는 효율적인 방법과 다양한 소비자들의 니즈를 좀 더 객관적이고 합리적으로 예측하는 마케팅 테크놀러지에 대한 기업들의 우수 사례를 공유하는 유익한 컨퍼런스 였습니다.
사진처럼 정말 다양한 기업들에서 컨퍼런스를 위하여 다양한 마케팅 트렌드와 사례를 준비해 주셨습니다!
컨퍼런스에 참석하여 알게 된 내용 중 인상 깊었던 기업의 발표 내용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네이버
브랜딩에서 전환까지, 네이버 광고의 시너지 효과 AD Synergy
광고 클릭의 효과는 빙산의 일각, 노출의 영향까지 고려한 완벽한 데이터 기반의 광고효과 산정 사례
네이버에서는 DA와 같은 노출형 광고의 광고효과를 산정하는 과정을 소개하였습니다.
노출집단이 브랜드를 검색하고 링크를 클릭하는 등 그 과정을 분석하여 노출빈도에 따른 효과, 그리고 PC와 모바일 간 광고 효과의 전이가 발생한다는 것을 데이터 기반의 수치상으로 분석 가능하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은 흥미로웠습니다.
네이버의 다양한 마케팅 서비스를 활용한다면 발표의 제목처럼 AD 시너지를 낼 수 있음을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오라클
이젠 마케팅에서도 데이터 분석이 대세, 클라우드를 활용해 데이터 인사이트를 높인다
마케터의 인사이트 도출을 위한 클라우드 기반의 데이터베이스, 그리고 오라클만의 강점 소개
오라클의 경우 데이터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아는 기업인데요,
기존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강자였던 오라클이 변화하는 마케팅&데이터 시대 속에서 클라우드 기반의 데이터베이스를 소개해 주셨습니다.
다른 클라우드 서비스와는 달리 오라클의 서비스를 이용한다면, autonomous DB기술을 통해 DBA 없이도 기업의 데이터를 안전하고 보안 걱정 없이 관리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물론 오라클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머신러닝 분석도 가능하다고 하네요.
야놀자
야놀자의 Digitalization 과 Marketing
오프라인 노하우를 통한 온라인 비즈니스로의 성공적 디지털 트랜스폼 사례 소개
단순히 숙박 예약 플랫폼으로만 인식하였던 야놀자의 발표는 매우 놀라웠습니다. 최근 여가시간이 증가하고, 소비자가 여가에 쓰는 돈 또한 늘어나고 있는 상황속에서 한국인의 삶의 질이 매우 낮은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자 노력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특히 게임, 영화관람 등 Passive Leisure보다 Active Leisure에 중점을 두어 여가활동의 질을 높이기 위한 야놀자 만의 장기적 관점의 비즈니스 플랜에 대해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오전 일정을 마친 후에는 주최측에서 준비해주신 도시락과 커피를 마시며 오후에 다가올 다양한 기업별 사례를 기다렸습니다.
오후 일정의 경우 3가지 영역으로 분리되어 진행되었는데요, 제가 참석하였던 발표 중 인상 깊었던 사례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카카오
플랫폼을 활용한 Digital Transformation
마케팅의 변화와 디지털 미디어와 소비자의 접점
그리고 카카오 비즈 솔루션의 방향성 및 활용 사례
카카오에서 준비한 발표에서는 최근 카카오가 생각하는 마케팅 변화 방향과 카카오 플랫폼을 이용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사례를 소개해 주었습니다.
지구 상의 모든 데이터 중 80%가 삶과 관련된 데이터임을 강조하며 고객을 분류하여 분석할 때, 이제는 위치, 사용기기, 검색정보와 같은 데이터를 통한Unknown 고객과 관심사, 행동패턴, 과거 이력, 소셜데이터 등을 통한 Known 고객으로 분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디지털 미디어를 통한 마케팅이 중요한 시점에서 Known 고객에 대한 분석 및 마케팅 방안을 수립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점을 강조하였는데요,
카카오의 톡비즈보드, 톡채널, 카카오싱크 등 카카오 서비스를 통하여 해당 고객에 적절한 마케팅을 수행할 수 있음을 다양한 기업 사례를 통해 보여주었습니다.
특히 나이키의 사례가 인상 깊었는데요, 오로지 카카오 플랫폼만을 활용하여 엄청난 성과를 이루었다고 합니다.
딜리버리히어로코리아
요기요, 최초 배달앱 정기구독 시대를 열다
디지털 시대의 메가트렌드 “구독서비스”
요기요의 배달앱 최초 구독서비스 기획 부터 런칭 이후 성과까지
요기요 하면 이제는 배달앱으로 누구나 한 번쯤 사용해보거나 들어본 브랜드입니다. 그런데 요기요를 서비스하는 딜리버리히어로 코리아에서 배달앱 최초로 정기구독형 서비스를 오픈하였다고 합니다.
딜리버리히어로 코리아는 최근 디지털 시대의 트렌드중 핵심인 구독 서비스를 소개하며, 최근 늘어나는 배달음식 수요 증가와 취향 위주로 변화한 소비 트렌드를 고려하여 서비스를 기획하였다고 합니다.
다양한 배달앱이 공존하는 상황 속에서, 소비자들은 1개의 브랜드만을 이용하기보다 혜택에 따라 다양한 브랜드를 사용하는 상황임을 데이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이에 충성고객을 공격적으로 확보하기 위한 구독서비스 “슈퍼클럽”을 런칭 하였고 매월 10회 이상 주문자가 대폭 상승 하는 엄청난 성과를 이룬 사례를 공유해 주셨습니다.
구글코리아
유튜브 이후의 마케팅
유튜브 전 후의 디지털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
유튜브 이후의 마케팅 변화 및 주요 사례 소개
구글에서는 최근 가장 강력한 미디어인 유튜브 이후의 마케팅 변화를 소개해 주셨습니다.
전체 영상 플랫폼 중 유튜브만 이용하는 유저가 전체 대비 45%나 된다고 하는데요, 놀랍게도 주요 사용자 연령층은 40대라고 합니다. (저는 막연히 10~20대일 줄 알았는데 놀라웠습니다.)
그리고 유튜브 이후 영상광고는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이용 가능하며 적은 예산으로도 효율적 활용이 가능하다는 점을 여러 사례를 통해 공유해 주셨습니다.
또한 마케팅 관점에서 중요한 인지 -> 고려 -> 전환의 과정에서, 단계별 차별화된 영상광고 노출을 구글만의 인공지능 타겟팅을 통해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최근에는 기업들이 유튜브를 광고처럼 사용하는 단계에서 유튜브를 유튜버처럼 사용하는 단계로 넘어가고 있다는 점도 놀라웠습니다.
페이스북 코리아
Instagram: from brand building to commerce
데이터 큐레이션의 정의 그리고 인스타그램을 통해 바라본 쇼핑 패러다임의 변화
페이스북코리아에서는 효과적인 타겟팅이란 마치 “소금”과 같음을 강조하였습니다. 소금처럼 필요하다는 점은 명확하지만, 너무 적거나 너무 많아도 문제라는 점을 지적하였는데요,
대표적인 플랫폼 인스타그램의 사례를 통하여 효과적인 타이밍에 의한 타겟팅 사례를 알 수 있었고, 변화하는 쇼핑의 패러다임에 대해서도 알 수 있었습니다.
쇼핑패러다임이 과거엔 “I’m going shopping”이었다면 이제는 “I’m always Shopping on Instagram”이라는 관점은 크게 공감되기도 하였습니다. 사람들은 이제 특정 시간에 쇼핑하지 않고, 항상 제품을 탐색하는 시대에서 인스타그램이 새로운 쇼핑광고도 출시할 예정이라 하니 앞으로의 행보가 기대되기도 합니다.
소개해 드린 사례 이외에도 데이터리셔스, 와이더플래닛, 애피어코리아, 샌드박스 등 다양한 기업에서의 마케팅 그리고 최신 기술 관점의 트렌드 사례를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다만 몸이 하나 인지라 컨퍼런스에 준비된 모든 세션에 참석할 수 없었어서 아쉬웠습니다ㅠㅠ
엠포스 빅데이터팀에서는 다양한 마케팅&데이터 컨퍼런스에 참석하여 최근 트렌드에 대해 지속적으로 배우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컨퍼런스를 참석하며 배운 다양한 관점과 트렌드를 적용하여
다음에는 더욱 재밌는 주제의 유익한 분석 리포트로 함께 찾아뵙겠습니다!